① 바른 배변습관
변비나 설사가 있으면 고치도록 하고 매일 한번의 배변 이 중요.
변이 보고 싶은 생각이 없어도 아침식사 후 화장실에서 5분 정도 앉아 있는 것이 좋다 대신 10분 이상은 안 된다.
그리고 다음에 보더라도 끝까지 다 보려고 애쓰지 말라. 그리고 좌변기에서 배변한다.

② 바른 식(食)습관
변비가 있는 사람은 아침에 일어나서 물 두컵, 사과한 개, 찬 우유도 효과가 좋다 주스는 사과주스나 포도주스가 효과가 있으며 잦은 설사가 있는 사람은 커피, 우유, 사과, 돼지고기, 닭고기, 기름진 음식, 찬 음식, 생야채는 피한다.

③걷기 운동
항문 혈액순환에 걷기, 뛰기만큼 좋은 것이 없다
제일 나쁜 것은 오래 앉아 있는 것.

④ 항문위생 - 비누 씻기


  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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